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질의 문답

수행방법

현도학회 2004.12.13 13:29 조회 수 : 1321

제목 : 수행방법.
이름 : 이용식(wtogeneva@hotmail.com)
등록일 : 2002년 07월 21일    조회수 : 150
-------------------------------------------------------------------------------------
안녕하십니까?  처음 인사드립니다.

저는 외국의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사람으로 오랫동안 미루어 온 호흡공부를 다시 시작하고자 합니다.

전에 봉우선생님께서 설립하신 연정원의 기본과정을 마친 일이 있으며 그때 배운대로 호흡공부를 하려 합니다. 주변에서 믿고 따를만한 스승을 찾을 수 없어 고심하던 중 연정원에 계시는 어느 분이 이곳을 소개하더군요. 수련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후학을 위해 친절한 도움 베풀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삼원학회의 수련법을 보니 봉우선생님의 법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삼원학회는 연정원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계시는가요?  아래의 답변 말씀을 보니 봉우선생님의 제자중에 현로를 연 사람이 없다 하셔서 놀라움이 있습니다. 현로를 연다 함은 현빈일규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군요.

앞으로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번호 : 44
제목 : 답글 ] 수행방법.
이름 : 삼원학회()
등록일 : 2002년 07월 22일    조회수 : 320
-------------------------------------------------------------------------------------
연정원에서 가르치는 수행방법 즉 봉우 권태훈 옹이 지도한 방법과 삼원학회에서 가르치는 수행방법에서 기초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연정원에서는 연정16법이라 하여 소주천小周天 과정까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삼원학회에서는 소주천 이후의 대주천大周天 과정과 주천화후周天火候 및 결태結胎
그리고 단의 완성이라고 하는 원신투출元神透出까지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빈玄牝의 해석에 있어서는 연정원과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연정원에서는 소주천의 시작을 현빈일규玄牝一竅라고 하며
삼원학회에서는 대주천 수행시 기가 백회를 통과하며 활연관통하는 것을 현빈일규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보단계에서의 수행방법에 있어서 차이는 없으므로
연정원에서 가르치는 방법대로 하셔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삼원학회와 연정원은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이미 숱한 사람들이 연정원을 내세워 이 곳을 방문하였으나 여기서는 모두 돌려 보냈습니다.

이유를 굳이 말하자면 연정원과 삼원학회의 수행방법에 있어서 다른점이 없고
연정원에서 배운데로 인내를 가지고 열심히 하면 될 것인데
삼원학회에 와서 다시 배우고 할 이유가 굳이 없기 때문이고
연정원이나 타 단체에 시비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행에 관한 의문점이나 질문을 해오는 데에 대해서는
어느 단체나 소속에 관계없이 질문 내용에 충실히 답변을 해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삼원학회의 홈페이지 내용이나 [단학요강]은 참조하시면 혼자서도 수행이 가능하도록 자세히 안내하였으며 삼원학회를 이해하는데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