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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충에 대하여

현도학회 2004.12.13 13:17 조회 수 : 1739

제목 : 삼시충에 대하여
이름 : 정시현()
등록일 : 2002년 01월 23일    조회수 :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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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의 내용을 잘 읽어 보았습니다.

저는 십 수년을 열심히 배우고 또 배운대로 성실히 수련하였습니다.

이 곳에서는 삼시충을 말씀하시는데
저는 분명 이 곳에서 말하는 대주천을 완성하였는데 삼시충은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삼시충에 대하여 지금껏 들은 바도 없습니다.

이 곳 홈페이지의 내용중에 삼시충에 관한 내용의 의문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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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시현님이 말씀하신 대주천은 정상적인 조식수련의 결과로 이룬 것이 아닌듯 싶습니다.

소주천의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지식(止息)으로서 힘으로 대주천의 행로로 기를 이동시킨 것 같습니다. 만약에 지식수련을 하였다면 인당과 백회가 심한 압력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부작용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선배나 스승의 지도를 받아 이를 풀어주고 다시 기가 제 행로를 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지식은 차력에서처럼 일시적으로 강력한 파괴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하는 방법이며 현로玄路를 찾아가는 정신공부는 아닙니다.

그리고 님이 지식이 아닌 조식수련으로 대주천을 운행시켰다면 이는 인위적인 힘으로 기를 돌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소주천을 거쳐서 여러 해 동안 뱃속에서 기가 충분히 쌓인 뒤에 넘쳐서 대주천이 운행되었다면 삼시충은 경험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삼시충은 정기신精氣神을 수련하는 현로의 도졌程에서 반드시 경험하게 되는 필수과정입니다. 따라서 삼시충을 경험하지 못하고 대주천으로 기를 운행시켰다면 다음 단계인 결태結胎도 있을 수 없으며 단丹의 완성이라는 원신투출도 당연히 있을 수 없습니다.

요약하면 지식止息수련으로는 삼시충을 경험하지 못하며 조식수련이라 하더라도 기가 충분히 쌓여서 기氣 스스로가 넘치듯이 저절로 운행된 것이 아니라면 삼시충을 경험하지 못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소주천 말기부터 보여지는 혜광도 볼 수 없습니다. 정기신精氣神의 합일체가 이루어져야만 수련의 매단계를 정상적으로 거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소주천을 이루었다 하더라도 빨리 성공하고 싶은 조급한 욕심에 힘을 가하여 인위적으로 호흡의 길이를 늘이고자 노력을 했다면 이 또한 정신공부의 성과를 기약할 수 없으니 혹시 자신이 이 경우에 해당하는지를 항상 살피고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시계나 다른 계기를 이용하여 호흡의 길이를 조정 또는 늘이고자 하였다면 이는 잘못된 수련방법입니다. 수련의 목적은 호흡의 길이만을 늘이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호흡의 길이는 자신의 들어가고 나가는 숨에 의하여 저절로 조절이 되어야 합니다. 호흡과 성품과 마음이 일치를 이루어야만이 도를 이룰 수가 있습니다.

님이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지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스스로가 되돌아보고 반성해서 올바른 길을 찾아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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