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君子, 大人, 眞人의 구분
이름 : 이상안()
등록일 : 2002년 01월 19일 조회수 : 71
-------------------------------------------------------------------------------------
단학요강에는 君子와 大人과 眞人의 호칭이 계제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하는데 어찌 나누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君子와 大人 그리고 眞人의 경지는 어찌 구분하는지요?
=====================================================================================
=====================================================================================
유가儒家에서는 사람을 소인, 군자, 대인, 진인으로 구분하지요.
유가는 심종心綜과 교종敎綜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교종에서는 달리 설명할 수 있겠지만
심종에서의 군자는 현빈일규를 이룬 사람을 가리킵니다.
현빈일규(대주천에서 백회가 열림)를 이루고 나면 일반인과는 능력이나 기타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구별이 되어집니다. 현빈일규를 이루고 난 후에는 자신의 명命을 살펴보며 알 수 있는데
不知命이면 無爲君子(자신의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라고 할 수 없다)
라는 뜻은 바로 이 뜻입니다.
대인은 결태를 맺고 난 후 원신투출(출태)를 이룬 사람을 의미하며(삼계 이상)
진인은 오계 이상의 경지를 의미합니다.
이름 : 이상안()
등록일 : 2002년 01월 19일 조회수 : 71
-------------------------------------------------------------------------------------
단학요강에는 君子와 大人과 眞人의 호칭이 계제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하는데 어찌 나누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君子와 大人 그리고 眞人의 경지는 어찌 구분하는지요?
=====================================================================================
=====================================================================================
유가儒家에서는 사람을 소인, 군자, 대인, 진인으로 구분하지요.
유가는 심종心綜과 교종敎綜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교종에서는 달리 설명할 수 있겠지만
심종에서의 군자는 현빈일규를 이룬 사람을 가리킵니다.
현빈일규(대주천에서 백회가 열림)를 이루고 나면 일반인과는 능력이나 기타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구별이 되어집니다. 현빈일규를 이루고 난 후에는 자신의 명命을 살펴보며 알 수 있는데
不知命이면 無爲君子(자신의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라고 할 수 없다)
라는 뜻은 바로 이 뜻입니다.
대인은 결태를 맺고 난 후 원신투출(출태)를 이룬 사람을 의미하며(삼계 이상)
진인은 오계 이상의 경지를 의미합니다.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삼가할 질문유형 | 현도학회 | 2003.07.30 | 4003 |
111 | 성암선생과 같이 한참 나이가 들어서도 수행의성공을 바랄 수있는지 [1] | 강도경 | 2008.06.16 | 5777 |
110 | [re] 지식(知識)보다 실천을 추구하기를... [2] | 현도학회 | 2008.08.03 | 5012 |
109 | [re] 지구의 기온상승이 원인이 되어... | 현도학회 | 2008.08.06 | 4641 |
108 | [답변] 굳은 정신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 현도학회 | 2003.08.25 | 3309 |
107 | [질문]피부 속에 벌레가? | 이명호 | 2008.07.13 | 3276 |
106 | [답변] 누워서는 자연호흡을 하지 말고 | 현도학회 | 2005.04.08 | 3238 |
105 | [답변] 조식수행에 있어 중요한 3가지 | 현도학회 | 2003.09.01 | 3216 |
104 | [re] 그러나....... [1] | 현도학회 | 2008.07.25 | 3181 |
103 | [답변] 경락이 뚫리면서 나타나는 현상 | 현도학회 | 2008.07.24 | 3141 |
102 | 지구의 자전축이 이동할 수도 있나요? | 이명호 | 2008.08.03 | 3088 |
101 | [답변] 책을 길동무 삼아 수행에 정진하면.... | 현도학회 | 2003.08.26 | 3014 |
100 | [re] 백설은 비유적인 표현일 뿐... | 현도학회 | 2008.06.19 | 2944 |
99 | 조식은 기를 | 박수욱 | 2008.08.01 | 2832 |
98 | [답변] 기력을 보강하고 정성과 노력으로 행한다면... [1] | 현도학회 | 2008.06.16 | 2815 |
97 | [답변] 자통이나 기운이 내려가는 소리가 들려야만 | 현도학회 | 2003.08.22 | 2766 |
96 | [답변] 원상수행은 조식수행의 정도가 아닙니다. | 현도학회 | 2005.02.19 | 2606 |
95 | [답변] 편향증험은 수행이 발전해가면서 겪는 증험 [1] | 현도학회 | 2008.06.16 | 2508 |
94 | 백설이 분분한 현상에 대해서 | 김동훈 | 2008.06.18 | 2465 |
93 | [답변]주문수행도 똑같은 수행입니다 | 현도학회 | 2007.07.27 | 23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