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君子, 大人, 眞人의 구분
이름 : 이상안()
등록일 : 2002년 01월 19일 조회수 : 71
-------------------------------------------------------------------------------------
단학요강에는 君子와 大人과 眞人의 호칭이 계제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하는데 어찌 나누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君子와 大人 그리고 眞人의 경지는 어찌 구분하는지요?
=====================================================================================
=====================================================================================
유가儒家에서는 사람을 소인, 군자, 대인, 진인으로 구분하지요.
유가는 심종心綜과 교종敎綜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교종에서는 달리 설명할 수 있겠지만
심종에서의 군자는 현빈일규를 이룬 사람을 가리킵니다.
현빈일규(대주천에서 백회가 열림)를 이루고 나면 일반인과는 능력이나 기타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구별이 되어집니다. 현빈일규를 이루고 난 후에는 자신의 명命을 살펴보며 알 수 있는데
不知命이면 無爲君子(자신의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라고 할 수 없다)
라는 뜻은 바로 이 뜻입니다.
대인은 결태를 맺고 난 후 원신투출(출태)를 이룬 사람을 의미하며(삼계 이상)
진인은 오계 이상의 경지를 의미합니다.
이름 : 이상안()
등록일 : 2002년 01월 19일 조회수 : 71
-------------------------------------------------------------------------------------
단학요강에는 君子와 大人과 眞人의 호칭이 계제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하는데 어찌 나누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君子와 大人 그리고 眞人의 경지는 어찌 구분하는지요?
=====================================================================================
=====================================================================================
유가儒家에서는 사람을 소인, 군자, 대인, 진인으로 구분하지요.
유가는 심종心綜과 교종敎綜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교종에서는 달리 설명할 수 있겠지만
심종에서의 군자는 현빈일규를 이룬 사람을 가리킵니다.
현빈일규(대주천에서 백회가 열림)를 이루고 나면 일반인과는 능력이나 기타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구별이 되어집니다. 현빈일규를 이루고 난 후에는 자신의 명命을 살펴보며 알 수 있는데
不知命이면 無爲君子(자신의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라고 할 수 없다)
라는 뜻은 바로 이 뜻입니다.
대인은 결태를 맺고 난 후 원신투출(출태)를 이룬 사람을 의미하며(삼계 이상)
진인은 오계 이상의 경지를 의미합니다.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삼가할 질문유형 | 현도학회 | 2003.07.30 | 4003 |
112 |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 | 三元 | 2021.03.03 | 276 |
111 | 대통령의 코로나 백신접종 | 三元 | 2021.02.24 | 297 |
110 | 간첩이 운영하는 나라 | 三元 | 2021.08.10 | 316 |
109 | 북한의 상황 | 三元 | 2021.03.13 | 329 |
108 | 안녕하세요 단전자리에 대한 여쭙니다. [2] | 이종민 | 2019.03.18 | 957 |
107 | 화두와 조식 | 현도학회 | 2004.12.13 | 1063 |
106 | [질문]수행의 공효에 대하여 | 이 경호 | 2003.08.01 | 1129 |
105 | [질문] 공양주의 시주와 수행자의 업에 대하여 | 이명호 | 2008.05.06 | 1129 |
104 | 주변에서 마음을 괴롭히는 일들이 많은데 어찌해야 할지 | 박재훈 | 2006.05.11 | 1133 |
103 | 현로(玄路)라는 용어가 막연합니다. | 현도학회 | 2004.12.13 | 1151 |
102 | [질문]업장소멸과 인연에 대해 | 이명호 | 2008.05.01 | 1154 |
101 | 현상(現象)에 대한 의문 | 현도학회 | 2004.12.13 | 1202 |
100 | 단전개통 뒤에 또 다시는 오는 통증에 대해서.. | 박수욱 | 2008.04.23 | 1204 |
99 | 현상에 관하여... | 김영수 | 2003.07.29 | 1211 |
98 | 각종 종교의식에서의 종소리 | 현도학회 | 2004.12.13 | 1230 |
97 | 편향증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 이명호 | 2008.06.14 | 1234 |
96 | 수련보조기구에 대하여 | 현도학회 | 2004.12.13 | 1236 |
95 | 문제는 어디에 있나요. | 현도학회 | 2004.12.13 | 1247 |
94 | 수행하는데 특별히 좋은 장소라도 있습니까? | 소병국 | 2005.09.28 | 1260 |
93 | 공부방법에 대하여 | 현도학회 | 2004.12.13 | 12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