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양택 비결

양택비결4-1

삼원회 2015.08.06 21:40 조회 수 : 663

門主灶의 吉凶訣(문주조의 길흉결)-1

 

乾門乾主

坎조면 문주조가 육살택으로 敗가 많으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兌向으로 개조하라.
액이 자연으로 물러가고 吉宅이 된다.

艮조면 天乙宅으로 초년에 부귀나 순양이 승기로 오래면 자손이 희귀하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兌向으로 개조하면 上吉宅이 된다.

震조면 오귀가 작란에 장자의게 禍敗요 관설과 財敗며 도적의 손이 닿아 害가 많게되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兌向으로 고치면 吉하다.

巽조면 문주조가 禍害 相克으로부터 여자가 피해를 입게 될 것이요 卯乙戌년이 해롭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向이나 兌向으로 고치면 上吉宅이다.

離조면 火금이 相克으로 병액과 口舌이며 여자가 먼저 해롭고 男子는 다음에 피해를 입는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兌向으로 고치라

坤조면 연년택으로 건곤이 배합에 자녀가 영화요 수부귀 삼복에 악화가 없으며 巳酉丑未申년에 원방으로 귀인이 돕는다.

兌조면 生氣조로 초년에 발재나 문주조가 삼금으로 파강하여 오래되면 재취에 口舌數가 있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向으로 고치라.

乾조면 문주조 비화로 초년에 흥왕하나 삼양에 삼금이 불화하여 먼저 상처할 것이요 다음으로 자신도 敗할 것이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向으로 고치라.

 

乾門坎主

坎조면 동서 혼택으로 일금이 이수에 설기되어 人敗와 財敗인데 여자에 불살사로 口舌數와 禍敗이며 동사명이면 離巽문으로 고치라.

艮조면 문조는 吉宅이나 주조가 오귀택이니 중남과 소아가 피해요 병액이 부절이라.
서사명이면 잠자는 침석을 西向으로 고쳐야만 견딜 수 있다 이 자리에서는 吉하기를 기대하지 말고 이사를 하거나 집을 다시 지어야한다.

震조면 주조는 天乙宅이나 문조가 오뒤택으로 순양이 되어 재물이 모이지 않으니 동사명이면 대문을 巽離방으로 고치라.

巽조면 주조가 生氣宅이 되어 초년에 재정이 왕성하나 禍害宅으로 변하여 여자가 병과 財敗라.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離방으로 개조하라.

離조면 火금이 相克이요 水火가 相克으로 吉事가 없고 寅巳午년에 여자의 재난이 있고 損財라.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巽방으로 고치라.

坤조면 문조가 연년택으로 초년이 왕성하나 주조가 절명택이니 오래면 人敗가 생길 것이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으로 향하면 재난을 면한다.

兌조면 양금이 생수로 초년은 흥왕이나 감태가 도화살로 인하여 방탕하게되고 재난이 子酉년간 있겠된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으로 향하라. 재난을 면하리다.

乾조면 금수가 相生이며 육살택이 되니 이것을 天門落水라고 한다. 수액이 두렵고 병액이 많게되므로 서사명이면 주방을 坤방이나 兌방으로 옮기라. 병액을 막을수 있다.

 

乾門艮主

坎조면 토주는 수조를 극하고 금문은 수조에 설기되여 재정도 失敗요 소아의 액과 처첩의 敗가 있게 될 것이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고치라.

艮조면 문주조가 비화와 相生으로 부귀우수하나 순양으로 여인이 不吉하리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艮향이면 上吉하다.

震조면 오귀택과 육살택으로 자손에 진출이 없고 병액과 財敗가 많으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坤兌향으로 개조하면 吉宅이다.

巽조면 禍害宅으로 여자에게 병액이 있을 것이요 자손이 불안하며 매사에 성공이 희박하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坤兌향으로 고치라.

離조면 여자가 강성에 男子는 敗가 많고 자손이 우졸하며 두통과 안질이 심하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坤兌향이라야 吉해진다.

坤조면 연년 生氣宅으로 西四宅 중에 제일 吉宅이며 수부귀에 자손이 흥왕하며 未申丑년은 재왕이요, 酉戌년은 명예를 얻을 것이라.

兌조면 문주조가 비화에 天乙宅으로 인구가 왕성하며 인심이 순조로 巳酉丑년은 재정이 왕성하며 申戌은 경사가 있을 것이다.

乾조면 天乙 비화택으로 부귀가 연속되나 오래되면 순양으로 여자와 자손이 해롭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坤兌향으로 고치라.

 

乾門震主

坎조면 주조가 天乙宅으로 초년은 흥왕이나 동서택이 불합으로 병액과 損財라. 동사명이면 대문을 巽離방으로 고치라.

艮조면 문조가 비록 相生이나 주조가 相克으로 소아에 액이 있고 타인에게 배신으로 損財라.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하라.

震조면 삼양으로 오귀택에 매사가 禍敗요 장남이 不吉하고 주색으로 敗家 하며 풍병과 여러 질병이 많으니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離방으로 고치라.

巽조면 문주가 오귀택으로 여자가 단명이요 근골통에 口舌과 財敗가 많으니 避凶방법은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巽방으로 개조하라.

離조면 火금이 相克에 남인이 방탕이요 여인도 실도요 寅午년은 남인이 해요 卯酉년은 여자가 해롭다.
동사명이면 坎巽방으로 대문을 고치라.

坤조면 문조는 相生이나 동서혼택으로 여자는 위장병이요 男子는 재정에 失敗한다.
西四宅이면 避凶法은 침석을 坤兌방으로 향하라.

兌조면 문조는 비화나 주조는 절명택이니 친척과 불화로 의절을 하게되며 관재와 損財가 따른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坤兌방으로 향하라.

乾조면 삼양이 취국에 金木이 相克하여 관재와 損財요 간경과 폐경에 굳은살 즉 암과 혹과 같은 病이 있겠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坤兌향으로 옮기면 평안하리다.

 

乾門巽主

坎조면 문주의 金木相克을 감수조가 禍害로 초년에 재왕인이 흥하나 오래면 장손이 禍敗할 것이다.
동사명이면 震離방 대문으로 고치라.

艮조면 문조는 相生이나 주조가 相克으로 친척이(작은집 큰집등) 해를 당하며 여자에게 病이 많다.
사촌간에 의절할 수 있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하면 吉해진다.

震조면 문조가 金木 相克으로 동서혼택 이니 상처와 損財와 자손이 불량한 무리에 끼이거나 집을 나가게된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離방문으로 고치라.

巽조면 주와 조는 배합이나 문이 相克으로 문전에 귀신이 도적으로 변해 재물을 취해가며 이로 인해 禍敗를 당하리라.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震방으로 개조하라.

離조면 男子는 우치하고 단명이요 여자가 가정을 전권하되 오래되면 자손도 不吉이요 敗家 할 것이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震방문으로 고치라.

坤조면 주즉조로 여자가 해로우며 損財리니 주방을 서택으로 옮기면 上吉이요 또는 침석을 艮兌향으로 고치면 해됨을 면한다.

兌조면 양금이 一目을 극하니 男子가 먼저 敗하고 여자는 다음으로 敗되며 낙상과 도적의 행패로 곤란을 겪게 될 것이라. 서사명이면 주방을 坤艮방으로 옮기면 吉하다.

乾조면 문조가 비록 복위택으로 吉하나 주방이 극함을 받으니 여자가 피해를 먼저 입게되고 오래되면 가장도 해롭게된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하라.

 

乾門離主

坎조면 동서혼택 으로 주색으로 방탕해지며 財敗로 子午巳년에 人敗와 口舌數가 따르며 財敗가 끊이지를 않을 것이니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巽방으로 개조하라.

艮조면 문조가 天乙宅으로 재정이 풍족하나 주가 문조를 극하므로 여자가 강폭하며 口舌이 많으니 서사명이면 주방을 坤兌방에 옮기라.

震조면 문조가 오귀택으로 흉변이 연속이요 화재도 있고 중년 여자가 해로우며 心經 肺經에 病이 있다.
(특히 폐에 굳은살 혹과 암이 생길 수 있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巽방문으로 고치라.

巽조면 문조가 禍害宅으로 부인이 유산도 되고 낙상도 하며 損財와 口舌이 많으며 특히 肝經과 肺經에 (암과 혹)病이 있게되니 동사명이면 坎震방 대문으로 고치라.

離조면 관재와 損財와 질병이 연속하다. 동사명이면 東四宅 문으로 개조하겠는데 위치가 불합하면 대문안 정면에 기둥을 세워 북으로 돌아 출입하라.

坤조면 문조는 相生으로 辰戌丑未년이 吉하나 문주가 동서혼택으로 寅午년에 禍敗가 있을 것이니 서사명이면 주방을 艮兌방으로 옮기라.

兌조면 문조가 비화로 늦은 아들(막내)이 發福이나 특별한 영광이 없으며 辰戌丑未申酉년에 소범으로 吉하나 서사명이면 주방을 坤방에 옮기라.

乾조면 문주 복위택이나 화주가 금문을 극하여 중년여자가 해롭고 丙午丁년에 禍敗가 있게 되니 서사명이면 주방을 坤艮방으로 옮기라.

 

乾門坤主

坎조면 乾坤이 配合宅인데 감조가 東西混宅으로 中年男子에게 敗가 있고 재정의 손해가 많다.
口舌도 심하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兌향하라.

艮조면 금토가 相生에 음양이 균화하여 백사화순이니 西四宅 중에 우수한 吉宅이라 혹시 별도로 취사장이 있어 兌향이면 금상첨화로다.

震조면 문주가 相克으로 호사에 마요 인간의 敗가 많으며 장남이 특히 해롭고 卯酉乙辛년이 不吉하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兌艮향하면 평안할 것이다.

巽조면 문극조하여 조극주하며 손木은 風木으로 풍증이 두려오니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坤艮兌향으로 고치면 빠른 속도로 吉하게 될 것이다.

離조면 火와 금이 相克에 폐와 대장이 부실할 것이요 여자가 해로우며 남방사람도 해롭고 남방일도 해롭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艮兌향으로 고치라.

坤조면 왕토가 생금으로 상하화목이며 구애가 없이 인심이 순하다. 辰戌丑未년은 명예가 따를 것이며 자손에 영화요 巳酉申년은 재물이 창성하다.

兌조면 건곤은 배합이요 건태는 비화로 生氣와 天乙宅이니 상하평화로 우순풍조에 德望家요 壽富貴가 兼全으로 장원한 吉宅이라.

乾조면 兩金一土에 陰陽이 地位를 정했으니 天地人 三才로 堯舜時代라. 災亂이 없이 건강하며 도처에 貴人이라 오래도록 福을 누리게된다.

 

乾門兌主

坎조면 金生水로 초년에 재물이 있으나 東西混宅으로 男女가 허영을 좋아하며 재물이 쉼 없이 나가게 된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坤향하라.

艮조면 소양과 소음에 부모가 후원하니 어려운 일이 없이 명예와 재정이 순성이요. 자손이 흥왕하며 행복이 오래할 것이다.

震조면 오귀택으로 재난이 일심하며 肝經 肺經에 病이 있고 순한일이 없이 항상 분주할 것이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坤艮兌向으로 고치라.

巽조면 양금이 一目을 克破하니 중년여자에게 재난이 있고 충열이나 피부병으로(대풍창. 에이즈.) 신고하리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坤향으로 고치라.

離조면 火金이 相克에 절명택으로 中年男女와 少年이 해롭고 요통과 신경통(생식기와 허리질병)으로 고민이니 서사명으로 조구를 艮坤向하면 평화라.

坤조면 天乙宅으로 貴人이 도우며 재물이 왕성하고 인구가 번창하며 福祿이 오래동안 지속된다. 吉宅이며 여자가 활발하여 친가의 도움도 크다.

兌조면 음양이 화합에 자손이 번창할 것이요 여자가 집안 일을 이끌 것이요 매사에 손색이 없다.
乾조면 노양 소음에 늦은 자손이 즉 막내아들이 생산하는 사업으로 성공을하여 집안이 번창하며 재정이 왕성하고 명예가 있으나 삼금으로 처가 해롭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坤艮향으로 고치라. 대개 건명은 태生氣방에 吉이 있으면 吉하다.

 

坤門坤主

兌조면 天乙宅으로 부귀하며 인심이 화순하고 덕망이 있으나 삼음이 會合으로 오래면 男子가 먼저 卒하게 되고 과부가 오래토록 집안을 이끌게된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艮向하라.

乾조면 연년 大吉宅으로 자손이 번창할 것이요 부귀가 오래할 것이며 장수할 것이다.未申戌년에 가문이 광명이요 遠近에 德望이 있을 것이다.

坎조면 水土가 相克에 胃病이 不絶이요 허리와 임질등 생식기의 질병이 있을 것이며 오래가면 (질병에 의해) 財政의 곤란함이 있을 것이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艮향하라.

艮조면 문주조가 相生이요 음양이 배합으로 生氣宅이 되니 만사가 형통하게되어 身旺 財旺에 자손이 번창할 것이요 男女가 모두 長壽할 것이다.

震조면 禍害宅으로 脾臟과 胃經이 약하고 甲乙寅卯년에 재난이 많이 일어날 것이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艮向으로 고치라.

巽조면 삼음이 동서 혼택으로 禍害宅에 관재와 병액이 따르고 특히 男子에게 심하며 가정도 화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하다. 부인이 딴 男子를 생각하게 된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艮향하라.

離조면 火생토로 吉할 듯 하나 동서혼택으로 육살택이 되니 여자가 다른 男子를 생각하게 되고 재물을 탕진할 것이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兌향으로 고치라.

坤조면 삼토가 복위택으로 재물은 많으나 삼음에 양조가 없으니 과부가정에 자손이 없어 양자를 들이게 된다. 이런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 자손이 이미 있으면 男子가 조강지처를 버리고 다른 여자를 취하여 자식을 보게되고 첩과 떠돌이를 하게된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艮향으로 고치라.

 

坤門兌主

兌조면 金土상생에 天乙宅으로 초년에 재물과 명예가 높으나 순음으로 男子가 먼저피해를 당하게되고 여자는 오래토록 건강하게 수명장수라 자식 운이 약하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艮향하라.

乾조면 연년길택으로 生氣宅을 겸하니 부귀를 누리는 吉宅이되며 자손이 영달이요 수명도 길다 덕망도 있으며 未申戌亥년이 上吉해가 된다.

坎조면 수토 相克에 위장병과 생식기질환과 산후증 혈증과 혹과 암으로 고생하며 여인의 병고로 인하여 재산을 탕진 하게된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乾방이나 巽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문주조가 相生이요 음양이 배합하여 生氣宅이 되니 부부가 건강하고 부귀하며 자손이 번창한다.
辰戌丑未년에 흥하고 왕성하게 일어난다

震조면 주극조 하고 조극문하니 가정이 불화합에 폭력으로 관재와 損財가 따르며 자손에게도 해롭게된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艮향으로 고치라.

巽조면 삼음이 木토 相克으로 육살택이 되어 흉부복통과 담석과 간병으로 대수술이 염려된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艮향으로 고치면 大吉할 것이다.

離조면 오귀택으로 화재도 두렵고 인화물에 몸이 상하기도 하고 몸에 凶터를 갔게되며 損財와 병액이 많이 따른다. 생산사업과 판매사업에 원하지 않는 사람으로 인하여 失敗 당할수 있다.
서사명이면 乾艮향으로 조구를 고치라.

坤조면 문주조가 相生으로 재정이 크게 일어날 것이요 명예도 있다 그러나 삼음으로 자손이 不吉하고 불운하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향이나 艮향으로 옮기라.

 

坤門乾主

兌조면 生氣宅에 天乙을 겸했으나 삼길이 회합하여 상하가 화목하며 재정이 풍부하고 명예와 자손이 번창할 것이다.

乾조면 연년택에 금토가 相生하니 수부귀 삼복이 병행하며 자신도 영화를 얻을 것이요 자녀도 명예로 우며 영화를 누릴 것이다. 未申酉년이 경사가 있을 것이다.

坎조면 문조는 수토 相克이요 주조는 금설수로 절명택이 되니 인명과 재정이 치패될 것이다.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兌향으로 고치라.

艮조면 토금이 相生에 음양이 배합으로 生氣宅과 天乙宅에 혼잡이 없으니 부귀 할 것이고 건강하다 丑未戌년에 재물과 명예를 얻게되고 자손이 번창할 것이다.

震조면 주극조 하고 조극문하여 禍害宅에 오귀를 겸했으니 백가지 일이 성사되는 것이 없다 損財가 연속이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兌향하라.

巽조면 金木토가 相克으로 오귀택이 되니 우환이 연속이요 관재와 損財가 끊이지를 않는다.
서사명이면 조구를 艮兌향으로 고치라.

離조면 화조가 곤문을 생할 듯 하나 동서혼택으로 토조하여 건주를 극하게되므로 禍敗가 연속되니 서사명이면 艮兌조로 고치면 吉하다.

坤조면 토금이 相生에 生氣와 연년택으로 사시 평화롭고 상하 순조로와 부귀를 오래하며 자손이 번창하고 도처에 인심을 얻고 명예로와 진다.

 

坤門坎主

兌조면 금수가 비록 相生이 되나 동서혼택으로 금설수 하여 여자가 산액에 財敗와 人敗가 따른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乾坤이 배합하여 천지정위로 초년에 재물과 명예가 순성이나 동서택이 불화합으로 인. 재. 병등 패란이 많게되니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향으로 고처라.

坎조면 두물이 왕성여 약한 토가 무너지리니 중년 여자에게 혈증과 혹과 암으로 재물을 敗하게 된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離巽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夷土가 극수에 수기가 고갈되며 인구가 점차로 줄어 들게된다. 財敗와 신액이 많으니 서사명이면 주방을 乾艮방으로 고치라.

震조면 水土木이 相克으로 일실에 평화가 없고 관재와 損財가 따르며 寅卯亥子년이 특히 해롭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巽離방으로 개조하라.

巽조면 오귀택으로 中年男子와 중년여자가 해가 되고 위장병과 눈에 질병이 있을 것이요 甲乙寅卯년에 동방이 해로우니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離방으로 고치라.

離조면 水火土가 相克으로 중년남여가 해롭고 목욕살이 범했으니 음란한 일이 염려된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방이나 巽방으로 고치라.

坤坤조면 水土가 相克에 中年男子가 심장과 신경에 病이 있을 것이요 子丑년은 損財며 未申년은 관재와 병액이 있을 것이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乾방이나 艮방으로 옮기라.

 

坤門艮主

兌조면 토금이 相生에 언론가나 지도층으로 인물이 출중하며 재물이 왕성하고 건강하며 수명장수 한다.
자손이 丑未申년에 명예로운 일이 있을 것이다.

乾조면 건곤간이 天乙과 연년택으로 金土가 相生하니 도처에 광명이요 자손번창하고 건강하며 未申酉戌년이 경사운이 일어날 것이다.

坎조면 문주조가 相克으로 오귀절명 되니 인명과 재물의 敗가 있을 것이며 특히 젏은이가 해롭다.
서사명이면 조화구를 乾兌향으로 옮기라.

4艮조면 坤艮이 왕토로 배합되고 生氣宅으로 음양이 배합하여 가문이 명예로울 것이며 장수하고 자손도 번창하며 丑未申년이 발응이 시작될 것이다.

震조면 木土가 相克에 육살택이 되어 굳은 살(암)로 損財와 口舌數가 있으며 자손도 왕성하지 못하니 서사명이면 乾兌향으로 조구를 변경하여야한다.

巽조면 오귀택으로 노부인이 해롭고 산액과 간 그리고 담경의 병으로 재물의 손실과 口舌이 많으니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兌향으로 향하라.

離조면 동서택이 불화로 火生土가 못되고 조토로 金을 해되게 하여 여자에게 액운이 일어날 것이다. 도적의 손에 의해 해됨이 있다. (문서와 정조 도둑을 특히 조심하라.)
서사명이면 조구를 乾兌향하라.

坤조면 艮坤이 상배로 土土 상합하여 生氣宅으로 가문이 화목하여 男子는 외부일에 명예를 얻고 여자는 집안일에 성실하니 복을 누리는 가문이 될 것이다.

 

坤門震主

兌주면 음양이 相克에 부부가 불화합하며 외방으로 자녀가 나가있기도 하고자녀와 같이 살지를못한다.
재물은 동쪽에서 얻고 서쪽에서 잃게 된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乾艮향으로 옮기라.

乾조면 문조는 相生으로 배합된다. 주방이 불합하면 안된다. 禍敗가 있게되며 병액과 損財가 따르게된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艮방으로 옮기면 아무른 흠이 없다.

坎조면 震坎은 相生이나 坤土가 극수하여 진木이 고립되 中年男子가 해롭고 매사에 재난이 많으니 동사명이면 대문을 巽離방으로 고치라.

艮조면 육살택으로 어린아이에게 해로움이 있고 열증과 풍증을 경계해야한다. 卯년에 동방으로부터 해를 입게된다. 서사명이면 침석을 서방으로 향하라.

震조면 兩目이 극토에 위장병이 있을 것이요 간경이 허약하여 부종등 病이 있을 것이다. 損財數와 口舌數가 많이 따른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巽조면 오귀택으로 재난이 많이 따르며 손木은 風木으로 간경이 허약하여 백약이 효과가 없으며 재물의 손실이 많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離방으로 고치라.

離조면 동서 혼택으로 損財와 병액이 따르며 나이 많은 男子와 중년여자가 해롭다.
동사명이면 대문안 정면에 기둥을 세워 남방으로 돌아서 출입하면 吉하다.

坤조면 일화 일극에 동서혼택으로 여자가 해로우며 자손에게도 좋지않다 주장에게 신장이 약하며 당뇨등 아래배에 질병이 생길 것이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坤門巽主

兌조면 삼음으로 육살택이 되니 男子의 명이 먼저 敗하고 여자의명은 공방되어 자손이 고독하며 損財數가 따른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乾조면 문조가 비록 연년택이나 손주가 곤문을 극하여 여자에게 재난이 있게되고 男子는 간과 폐경에 病이 있을 것이요 이로인한 損財가 따른다. 서사명이면 주방을 艮兌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東西혼택에 절명택이 되어 자중지란 으로 가정이 대패할 것이요 친척에 인심을 일어 돌아보지 않을 것이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震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문조가 비록 합이 되나 주방이 상극으로 한집에 평화로움이 없을 것이며 자손이 고단하게된다.
주방을 乾兌방로 옮기면 환란이 없을 것이다.

震조면 離木이 일토를 극하니 여자가 벌린일은 되는 것이 없다 失敗의 연속이요. 위경과 수족에 病이 생기게되며 손해보는 일이 많다. 동사명이면 대문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巽조면 쌍木이 오귀로 곤토문을 극파하니 식구가 크게 줄어들 것이요 도적 의 해도 있고 질병으로 인해 재물의 손실이 크게 있을 것이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坎震방으로 옮기면 吉하다.

離조면 이것을 解神 라 하여 생함을 탐하여 극함을 잊어버리나 동서혼택으로 질병으로 인하여 크게 재물을 잃게 될 것이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坎震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문조가 비화로 초년에 흥하고 왕성하게 일어나지만 오래되면 토강木약 하여 男子가 해롭고 관재와 損財가 따르며 또한 질병까지 합친다. 서사명 이라면 주방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坤門離主

兌조면 오귀택으로 인구가 병으로 줄어들게 되며 재산도 불어나는 것이 없고 중년 여자가 더욱 해로우며 관재도 있게된다. 서사명 이라면 주방을 艮방으로 옮기라.

乾조면 건곤이 배합이나 주방이 절명택으로 男子가 피해를 입을 것이요 재물이 병액으로 줄어들 것이며 口舌數도 심하다. 서사명 이라면 주방을 兌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東西택은 혼극으로 재물의 손실이 많고 중년 남여가 피해를보며 子午未申년에 재정이 크게 손해를 볼 것이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震巽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문조상生으로 초년이 흥왕하나 동서혼택으로 여자에게 禍敗가 있고 損財數도 있다.
서사명 이라면 침석을 서향으로 행하라.

震조면 생과 극이 상반으로 악화는 없으나 대인 관계가 순조롭지 못하여 損財가 있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坎巽방으로 고치라.

巽조면 동서혼택에 육살로 禍敗가 연속이요 여자가 피해를 많이 입게되며 풍증의 액운이 따를 것이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坎震방으로 고치라.

離조면 火生토로 초년은 재물이 있으나 토조 하므로 두통과 흉부복통이 따르며 매사에 손해를 많이 보게된다. 동사명 이라면 대문을 坎震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이토 日貨에 相生으로 초년에는 순성이나 동서혼택으로 자연 財敗가 있을 것이다.
서사명 이라면 주방을 乾艮방으로 옮겨라.
大槪 곤명은 艮生氣방에 길이 있으면 吉하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