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양택 비결

양택비결 6

삼원회 2015.08.06 21:53 조회 수 : 624

門主灶의 吉凶訣(문주조의 길흉결)-3

 

震門震主

巽조면 陰陽목이 회집하여 연년택으로 그 형제모두가 상운으로 기상이 충천하고 명예도 진동하며 재정도 특수하며 유덕한 가문에 영화가 오래한다.

離조면 화가 왕木을 만나니 빛이 밝으며 수명장수하고 부중우귀에 덕망이 원근에 떨치니 음양정배로 東四宅에 最吉하다 할 것이다.

坤조면 주문이 회해택으로 木토상극하여 할머니가 不吉하고 재물의 손실이 있을 것이며 식구가 줄어들게 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옮기라.

兌조면 절명택으로 남여가 단명하고 근육병 골수병과 위병 있을 것이요 卯酉년은 損財數와 口舌數가 있을 것이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문주조가 오귀택으로 할아버지와 장남이 간.폐경으로 損財가 따를 것이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離巽향으로 개조하라.

坎조면 水木이 相生으로 재물도 얻게되고 명예도 있으나 순양으로 상처 하게되며 자손 운도 부족하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면 上吉이다.

艮조면 木토상극으로 재물이 흐터지고 관재와 어린이에 액운이 있고 위병과 수족의 마비가 있게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문주조가 삼목으로 만수 천림이 초년에 재물이 활발하게 일어나지만 삼양으로 상처할 것이요 절손 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震門巽主

巽조면 장남과 장녀가 배합되여 음양이 균화하여 부귀쌍전이요 수명도 길고 자손운이 왕성하여 명망이 있고 寅卯辰巳년에 경사로움이 있을 것이다.

離조면 문주와 배합이요 문조와 相生으로 남자는 총명하고 준수하며 여자는 덕이 있고 슬기로우며 재정과 명예가 뛰어나다.

坤조면 할머니가 피해를 입을 것이요 관재 口舌이 떠나지 않고 질병과 損財로 정신이 혼미하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兌조면 金木이 상극으로 육살택이 되어 남여가 禍敗이며 損財가 있고 금속(자동차등 쇠붙이)에 피해를 당하게 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문주조가 오귀택으로 일찍 상처할 것이며 소년이 절명하는 일도 있고 損財와 질병이 연속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향이나 離향으로 고치라.

坎조면 天乙宅과 生氣宅으로 인구가 왕성하고 재정이 창성하며 명예는 크게 얻을 것이요 신망이 두터우며 자손이 번창하니 東四宅 제일이라 하겠다.

艮조면 木토 상극으로 어린 남자가 禍敗요 재정은 도처에 손상을 입을 것이며 질병과 관재가 따른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울창한 숲이 화광을 만나 빛이 원근에 밝으니 부귀에 자손이 출중하여 공사간에 인망이 높고 수명장수도 한다.

 

震門離主

巽조면 주문이 相生이요 주조도 天乙宅으로 가정이 화순할 것이요 자손이 흥왕하며 명예도 높고 재정도 넉넉하여 복이 있는 이로 칭찬이 자자하리라.

離조면 生氣宅으로 남자는 영준할 것이요 여자는 양순하고 선하여 덕화가 상하에 이른다.
巳午未년은 재물이 활발하게 일어날 것이고 寅卯년은 명예를 얻으리라.

坤조면 육살택으로 할머니가 해롭고 장남과 장녀가 不吉하며 損財數와 口舌數 연속으로 일어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巽향으로 개조하라.

兌조면 절명택으로 가문이 禍敗요 卯酉년은 損財가 있을 것이고 辰巳년은 口舌과 人敗가 있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향이나 巽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禍害宅으로 人敗와 財敗가 끊이지 않을 것이며 간.경담에 病이 있고 戌亥년이 더욱 해롭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巽향으로 고치라.

坎조면 水木화 相生으로 남자는 공사간에 신망이 두터워 출세자라 할 것이요 여자는 치산에 유능하며 친척과 이웃까지도 화목하며 인구가 중간에 敗하지 않고 건강하며 장수한다.

艮조면 문주조가 禍害와 육살로 자손이 흥하지 못하고 재물의 敗와 질병과 口舌이 종종 일어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巽향으로 옮기라.

震조면 生氣宅으로 명예와 재물이 겸전 하며 자손도 창성하나 木화가 조하여 심병과 두통이 있겠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향이면 순국이 된다.

 

震門坤主

巽조면 문조는 相生택이나 주방과 오귀택으로 할머니와 장녀가 위병이 있고 관재와 損財가 있게 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巽방으로 옮기라.

離조면 木화토가 연속 相生으로 크게 敗하는 일은 없으나 여자에게 잔병이 많고 재물을 질병으로 소모하게 된다. 東四宅이면 주방을 坎巽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木토상극에 구조됨이 없어 여자가 먼저 피해를 입을 것이며 재정으로 환란이 따를 것이고 관재 口舌도 있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개조하라.

兌조면 진문과 상극에 절명택으로 男女단명이요 재정이 소모되고 질병은 연속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고치라.

乾조면 천마가 오귀와 相生에 장자와 장손이 먼저 피해를 입을 것이요 심장복통과 간폐경에 病이 있겠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艮兌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문조는 天乙宅이나 주방이 절명택으로 중년 남자와 중년 여자가 수해와 화재며 病이 많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주조는 生氣宅이나 문조와 상극으로 소득은 적으나 損財는 상대적으로 많으며 어린아이가 상해를 당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兌방으로 개조하라.

震조면 문조양木이 병력으로 주방을 극파하니 택장이 피해를 입을 것이요 간경과 위경에 病이 있게 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震門兌主

巽조면 金克木으로 장성한 여자는 申酉년에 해롭고 어린 여자는 寅卯년이 해롭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離조면 木화가 오귀택으로 일금이 태약하며 폐장과 대장에 病이 있고 어린 여자가 비명 횡사하며 財敗가 있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巽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禍害宅으로 할머니가 상해를 입을 것이요. 비위경에 질환이 있고 申酉년에 口舌과 損財가 있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개조하라.

兌조면 양금이 극木에 중년 남자가 먼저 상하고 어린 여자가 뒤에 피해를 당할 것이요 오래되면 양자에게 재물을 넘기며 봉사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乾조면 동서혼택으로 할아버지와 장남이 금속과 木속(쇠붙이와 나무)으로 피해를 당하게되며 損財가 있게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艮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문조가 天乙宅으로 초년은 유익하나 주조가 상극으로 오래되면 男女가 단명할 것이며 財敗가 있게 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木토상극으로 육살택이 되니 어린 남자아이가 해롭고 심간경에 病이 있고 財敗가 종종 따른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坤방으로 개조하라.

震조면 문조가 비화로 일시적 유익이나 金木이 상극에 여자가 단명할 것이요 損財와 口舌이 많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震門乾主

巽조면 일금 耳目이 극해가 장원으로 근골통과 여자는 산중에 액이 따르며 損財가 막심하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離조면 木화가 합력하여 주방금을 극하니 남여가 단명할 것이요 화재와 두통과 안질이 있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巽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문주조가 동서혼택으로 할아버지와 중년 여자가 해롭고 독종(암)과 위장병이 있을 것이요 損財가 항상 따른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艮兌방으로 옮기라.

兌조면 동서의 金木이 상극으로 어린 아이가 해롭고 여자는 과부가 되며 損財가 많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艮坤방으로 고치라.

乾조면 삼양이 음조가 없는데 동서혼택으로 金木이 상극하니 損財와 질병이 많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순양으로 육살주가 되어 妻宮이 대패요 자손도 敗가 많으며 음란도 있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동서혼합에 육살택으로 상처 할 것이요 자손에 피해가 따르며 寅卯戌년에 財敗와 질병이 있게 된다.西四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옮기라.

震조면 문조는 비화나 金木이 오귀택으로 장남과 할아버지가 먼저 피해를 당할 것이요 병액과 財敗가 있게 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고치라.

 

震門坎主

巽조면 연년택에 生氣를 겸했으니 부중유귀며 자손이 창성하여 상하로 신망이 두터우며 대소사에 구애가 없고 건강하며 장수한다.

離조면 水木화가 生氣로 광명이 원근에 떨치며 부귀가문에 남여가 덕망이 있으며 자손이 흥왕하며 수명도 고령이라.

坤조면 水土목이 동서혼택으로 상극되어 장성한 남여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신경에 病이 있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兌조면 절명택과 禍害宅으로 남여가 단명 할 것이요 卯酉년에 질병이 있게되며 損財가 많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문조가 오귀택으로 亥子년에 중년 남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卯酉戌년에 관재와 財敗가 있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巽離향으로 옮기라.

坎조면 天乙宅으로 남여가 왕성하나 순양으로 상처할 것이며 오래되면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巽離방으로 고치라.

艮조면 오귀택에 육살을 겸했으니 남여가 단명할 것이요 특히 어린이가 不吉하며 위병이 심하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天乙宅이 되어 권문에 세력으로 초년이 왕성하나 삼양이 불화합으로 상처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巽離향으로 고치라.

 

震門艮主

巽조면 兩目이 주방토를 극하여 간경과 위병으로 인구가 불어나지 못하리니 동서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離조면 화열로 토가 조하여 부인이 강성하므로 가문이 불화합할 것이요 損財가 많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巽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문조가 상극으로 할머니가 해로우며 아이를 기르기 어렵고 오래되면 절사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兌방으로 개조하라.

兌조면 金木이 형극에 여성이 강성하고 남성 약하여 여성으로 인해 가정이 점패요 관재와 損財며 소년이 단명하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坤방으로 개조하라.

乾조면 天乙宅이 오귀택으로 변하여 장남이 해롭고 할아버지가 당패며 損財가 많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개조하라.

坎조면 문주조가 木극토 토극수로 吉함은 적고 凶함이 많으며 낙상이 있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대문이 조구와 주방을 극하니 도적이 침범에 損財요 아이가 不吉하며 급성 질환이 있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개조하라.

震조면 兩目이 일토를 극하니 소아의 수족에 病이 있으며 損財와 口舌이 많다.
東四宅이면 주방을 巽離방으로 옮기라.

大槪 진명은 離生氣方에 길이 있으면 吉하다.

 

巽門巽主

離조면 木화통명으로 부인이 현명하며 총명하여 초년에 업적이 특수하나 순음으로 남자가 해롭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坎향 하라.

坤조면 오귀택으로 할머니가 해롭고 식구가 불순으로 심비경에 病이 있을 것이요 損財가 많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震향으로 옮기라.

兌조면 金木이 상극에 육살택으로 여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순음에 양화가 없으니 과부가에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坎향으로 옮기라.

乾조면 禍害宅으로 여자가 산고중에 액이 있고 흉부 복통이며 외방으로 인해 해가 있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坎향으로 옮기라.

坎조면 生氣宅으로 東四宅중에 上吉이며 부부가 화순하고 효자성가요 오복이 구전이 한다.
동사명이면 변소와 하수구를 서방이면 더욱 묘하다.

艮조면 절명택으로 간경과 위경에 病이 있을 것이요 소년과 유아가 해롭고 損財와 口舌이 연속으로 일어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震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우레와 바람이 배합으로 삼목이 숲을 이루니 부귀가 특수하며 인심이 양순하여 사람마다 칭찬이요 수명도 길다.

巽조면 문주조가 삼목이 울창하여 초년에 활발하게 발전하나 삼음에 양화가 없으니 과부가요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坎향하라.

 

巽門離主

離조면 木화가 명광으로 초년에 크게 발흥하여 소년명사로 활발하나 순음으로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坎향으로 고치라.

坤조면 문주가 오귀택으로 고부가 불화합하여 口舌과 損財가 따르며 삼음에 남자가 먼저 요절하며 과부가요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震방향으로 고치라.

兌조면 木화가 상통하여 약금을 극하니 근골통과 안질이 있을 것이요 남자가 단명하고 절사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震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금조는 극문하고 화주는 극조하여 男女가 단명이요 낙태와 산액이 있으며 횡사도 있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震향으로 고치라.

坎조면 生氣 大吉宅으로 부귀 출중하며 남자는 수재로 명예요 여자는 총명하고 덕망으로 자손이 창성하며 수명도 길다.

艮조면 절명택으로 간경과 위경에 病이 있고 損財가 있으며 아이에 액이 있고 소년이 해롭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震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木화가 동남으로 광명하니 부귀가에 영웅호걸이요 자손이 창성하다.
동사명이면 수돗물을 동쪽에서 먹을수 있도록 하라.

巽조면 문주조가 비화로 화목가정이며 부귀인데 삼음에 양조가 없어 오래면 절사한다.동사명이면 조화구를 坎震향으로 고치라.

 

巽門坤主

離조면 天乙宅이 육살택으로 변했으니 불의에 재변이 있으며 子辰未년에 敗가 많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震향으로 옮기라.

坤조면 오귀택으로 출입문호가 주조를 극하니 도적이 침범하며 간경과 위경에 病이 있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兌조면 삼음이 상극에 화란이 연속으로 일어날 것이요 오래되면 여자가 가정을 담당하게 되고 남자는 해로움을 당하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고치라.

乾조면 문조는 禍害宅이나 주조가 건곤배합으로 巳午子년은 吉하지 못하지만 未申酉亥년은 吉한 일이 많다.서사명이면 대문이 艮兌방이면 大吉이라.

坎조면 문조가 生氣宅으로 초년에 왕성하게 일어날 것이나 주조가 상극으로 중년 남자가 不吉하며 損財가 많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生氣宅으로 초년에 재물이 왕성하게 일어나지만 오래되면 절명택으로 변하여 중년 여자와 소년에게 不吉한 일이 발생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兌방으로 개조하라.

震조면 장남과 長女가 배합이나 주방과 木토상극으로 여자가 피해를 입을 것이요 損財數가 연속으로 일어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巽조면 삼음이 동서혼택으로 중년 남자가 피해를 입게되며 토지가 패상이 되며 口舌이 따르며 질병이 함께 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震방으로 고치라.

 

巽門兌主

離조면 金木화가 상극으로 어린 여자에게 敗가 있고 산업이 점패며 양조가 없어 남자가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震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삼음이 불화로 장성한 여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오래되면 과부가정에 절사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兌조면 이음금이 一陰목을 극하니 삼음이 상전에 여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남자도 화를 당하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艮방으로 옮기라.

乾조면 金剛목양으로 여자가 먼저 敗하게 될 것이요 남자도 단명할 것이며 辰巳戌亥년에 크게 재난이 일어날 것이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艮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生氣宅으로 초년에 크게 왕성하게 일어나게 되나 주조가 禍害宅으로 損財와 질병으로 子巳년에 人敗가 있게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주조는 연년택으로 초년 丑酉년이 吉함이 있을 것이요 문조가 절명택으로 辰巳년에 人敗가 있을 것이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坤방으로 고치라.

震조면 문조가 배합으로 亥卯未년이 吉하다.주 문조가 상극으로 卯辰酉년에 財敗가 계속 일어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巽조면 문조가 비화로 초년이 순성이나 一金양목이 장원토록 상극되어 損財와 질병이 따르게 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震방으로 옮기라.

 

巽門乾主

離조면 문조가 天乙宅으로 吉할 듯 하나 주조가 상극으로 할아버지에게 해롭고 財敗와 질병이 따른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坎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오귀택으로 여자가 단명할 것이요 황담과 비위경에 病이 있을 것이요 간경이 약하여 피부질환으로도 위험하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개조하라.

兌조면 양금이 一目을 극하니 여자가 먼저 敗를 당할 것이고 다음으로 남자가 질병으로 인하여 피해를 당하게 되며 損財가 함께 한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艮방으로 옮기라.

乾조면 양금이 극木에 여자가 풍담과 폐경이 좋지 않으며 환란이 있고 재물손실이 많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고치라.

坎조면 生氣宅이 변하여 육살택으로 초년에 안정이 되나 식구가 줄어들 수 있으며 집안식구들로 인하여 재난이 있게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동서상극택으로 대체가 불 화합하여 여자에 피해가 있을 것이며 병 액이 따르며 자손이 왕성하지 못하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옮기라.

震조면 문조는 배합이나 문주가 상극으로 가장이 피해를 당할 것이요 중년여자가 해롭고 잔병과 損財가 있을 것이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坎離방으로 옮기라.

巽조면 문조가 비록 비화나 동서혼택으로 유익함은 작고 손해가 많게 되며타인으로 부터 음해를 당한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坎방으로 옮기라.

 

巽門坎主

離조면 水木화 相生으로 동남북이 통명하여 수부귀는 삼복이요 지인용은 삼기로 자손이 번성하여 덕망이 있는 집안이라 하겠다.

坤조면 수토상극으로 중년 남자가 不吉하며 人敗와 財敗가 연속이요 질병도 많으니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離향으로 옮기라.

兌조면 金木이 상극에 육살택으로 여자가 단명할 것이요 어린아이도 不吉하며 관재와 損財가 있게 된다.
동사명이면 조화구를 震離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육살택으로 여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자손에게 敗가 있게되고 산중에 액이 있고 損財가 따를 것이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離향으로 고치라.

坎조면 천기가 청명하고 지기가 윤화하니 만물이 성장하는데 구애가 없고 부귀하며 자손이 번창하며 건강좋아 수명도 또한 길다.

艮조면 오귀택에 절명택으로 어린아이에게 피해가 있을 것이며 상처를 하게되고 후처소생에게 후사를 전하게 될 것이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震離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문주조에 삼길성이 조림하니 재난은 사라지고 복됨은 순조로와 부귀가라 할 것이다.
子卯辰巳년에 재물이 왕흥이요 자손이 흥왕하다.

巽조면 兩目이 봄을 만나 화순한 비를 얻으니 부귀겸전에 자손이 창성하며 출입에 명망이 따를 것이요 건강하며 수명도 길다.

 

巽門艮主

離조면 문조가 天乙宅으로 초년에 재운이 있으나 문주가 禍害宅으로 질병과 損財가 따른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坎방으로 옮기라.

坤조면 동서혼택으로 吉함이 변하여 凶함이 되어지니 삼음에 남자가 요절하고 여자의 전권으로 과부가정이라 하겠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乾兌방으로 옮기라.

兌조면 간태가 비록 배합이나 문주상극으로 여자에게 피해가 따르며 도란과 損財와 관재가 있게 된다.
서사명이면 대문으로 乾방이나 艮방으로 고치라.

乾조면 금화가 상극으로 할아버지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다음으로 중년 여자가 해롭고 사물이 있어 환란가라 하겠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옮기라.

坎조면 오귀의 작란으로 중년남자와 소녀가 피해를 당할 것이며 혈증으로 신고가 많고 관재와 損財가 따른다. 동사명이면 주방을 震離방으로 옮기라.

艮조면 양강 음약으로 독종과 풍질에 의하여 고통이 따를 것이요 오래되면 상처를 하고 자손도 피해가 있을 것이다. 서사명이면 대문을 坤兌방으로 개조하라.

震조면 강유 兩目이 합동으로 극토하니 장남과 소녀가 피해를 입을 것이요 인후증과 요통이 있을 것이다.
東四宅명이면 조구를 坎離방으로 고치라.

巽조면 문조가 비록 비화나 문주가 상극으로 남자가 피해를 당할 것이요 과부가에 자손이 해를 당하게 된다.동사명이면 주방을 震坎방으로 옮기라.

 

巽門震主

離조면 진손이 음양상배요 이조는 木화통명으로 天乙宅과 연년택이 되니 가문이 왕성하여 부귀중에 덕망가라 할 것이다.

坤조면 木토상극에 오귀택으로 할머니가 해롭고 관재와 損財며 未申년에 피해가 있게된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兌조면 木강금약으로 어린이가 피해를 당할 것이고 근골통과 간폐경이 약하여 人敗가 있고 損財가 따를 것이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乾조면 金木이 형극에 가구가 각심산함이며 장남과 장녀에 혈병과 해수로 인하여 損財가 있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離향으로 개조하라.

坎조면 水木이 상조로 生氣宅과 天乙宅이 되니 복력이 새롭고 또 새로우며 남자는 출세하고 여자는 부덕으로 복가라 할만 하다.

艮조면 절명택으로 어린이가 不吉하며 안질과 풍담으로 신고요 위장병으로 병약하여 損財가 항상 따른다.
동사명이면 조구를 坎離향으로 고치라.

震조면 무성한 水木이 천지만엽으로 원근이 광채요 부귀하고 덕망에 자손이 창성하고 건강하며 수명도 길다.

巽조면 木성에 인수택으로 경사는 구름 같이 모여오고 재해는 봄눈과 같이 사라지며 부귀에 자손 흥왕이요 수명도 길다.

大槪 손명은 坎生氣方에 길이 있으면 吉하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