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정기신

정기신

삼원회 2015.08.05 16:41 조회 수 : 1638

수행으로부터 얻어지는 정기신은 세상의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며, 비교할 수도 없는 소중한 것이라 하여 일찍이 삼보(三寶)라 하였다.

 

정기신은 도의 요체이며 수행의 목적을 함축하고 있는 용어이다. 조식수행은 정기신(精炁神)을 기르는 공부라는 뜻에서 줄여서 정신(精神)공부라고 한다.

 

도 혹은 깨달음이란 단어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추상적이고도 막연하게 들리는 것이 사실이다. 선문답(禪問答)처럼 알쏭달쏭하고 현란한 설명들은 사람들을 도에서 더욱 멀어지게 한다. 정기신도 이처럼 설명이 애매한 것 중의 하나이다.

 

정기신의 개념은 조식수행에 있어서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개념이므로 비교적 자세히 그리고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고자 한다.

 

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면 추상적이고도 모호하여 멀게만 느껴지던 도를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처럼 가깝게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 앞으로 전개될 문장내에서는 굳이 설명을 위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학', '단전호흡'이라는 용어 대신 '조식' 이나 '조식수행'이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할 것이며, '수행' 이라는 용어도 '수행' 으로 통일하여 사용할 것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6 깨달음 삼원회 1464
5 삼원회 1236
4 삼원학회 819
3 삼원회 1005
2 삼위일체 file 삼원회 1248
» 정기신 삼원회 1638
위로